공공분야 디자인

전통시장 활성화 지원(글로벌명품시장 육성사업)
-
사업소개
- 한국적 콘텐츠와 전통시장의 콘텐츠를 융합, 외국인 필수 관광상품으로 개발하여 전통시장 상인들의 영업활성화 및 대한민국 전통시장을 세계적인 시장으로 육성하는 사업
-
사업기간
- 2016년 7월 ~ 2019년 6월, 3년간
-
사업비
- 50억원
- (1차년도) 14억 2천만원
- (2차년도) 21억 8천만원
- (3차년도) 14억원
- 50억원
-
기대효과
- 한류문화와 전통시장을 융합하여 대한민국 전통시장의 세계적인 관광 명소화
- 외국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전통시장 서비스 만족도 향상 및 재방문율 증대
- 한국과 전통시장의 콘텐츠를 융합으로 한류확산 및 전통시장 영업 활성화
-
1차년도 주요 추진사업(‘16.07. ~ ‘17.11.)
- 글로벌 상품 및 서비스 개발
- 글로벌 공연 서비스 운영
- 상인 아카데미 운영
- 통역해설사 운영
- 스토리텔링기반 관광가이드팝업북 기획·제작 - 글로벌 마케팅 및 홍보
- Korea Sale FESTA 연계 2016 글로벌명품 자갈치시장 대잔치
- 온라인 홍보 마케팅 운영 - 디자인 및 ICT 융합
- 자갈치시장 활성화방안 연구
- 브랜드 활용개발 및 사인물 정비
- 스마트 시세 알림이 서비스 구축(내부) - 기반설비
- 청정 환기 시스템 개선
- 글로벌 상품 및 서비스 개발
-
2차년도 주요 추진사업(‘17.09.~‘18.06.)
- 글로벌 상품 및 서비스 개발
- 자갈치시장 수산물 품질관리연구소
- 서비스디자인 개발 리서치
- 온라인 판매 제품 및 포장 용기 개발
- 알리페이 결제 시스템 구축 - 글로벌 마케팅 및 홍보
- 자갈치시장 상권 활성화 연구진 운영
- 2017 Korea Sale FESTA 자갈치시장 대잔치
- 자갈치시장 오이소, 보이소, 사이소 이벤트 - 디자인 및 ICT 융합
- 온라인 쇼핑몰 홈페이지 제작
- 자갈치시장 내부 DID패널 간판정비
- 스마트 시세 알림이 서비스 구축(외부)
- 자갈치시장 내외부 사인물 정비
- 광장형 공개공지 조성 기본 및 실시설계 - 기반설비
- 광장형 공개공지 조성
- 글로벌 상품 및 서비스 개발
-
추진사례
- 스토리텔링기반 관광가이드팝업북 기획·제작
- 자갈치시장 스토리텔링 콘텐츠 개발을 통한 팝업북 형태의 관광가이드북 제작
•관광가이드북과 포켓용 팝업 가이드맵 결합 형태
•4개 국어(한, 영, 중, 일) 1만권 발행
- 자갈치시장 사인물 정비
- 안내 역할 강화 및 자갈치시장만의 특색 있는 디자인 사인물 도출
•도로변 지주형 조형물 및 외벽 조형물 디자인 설계
•옥외광고물 4개 및 외벽 아이콘 조형물 1개 설치
•출입구 게이트 사인물 12개소 및 주차장 간판 1개 설치
•외부 종합안내 사인물 6개 및 기타 사인물 22개 설치
- 2017 Korea Sale FESTA 자갈치시장 대잔치
- 2017 Korea Sale FESTA 자갈치시장 대잔치
•자갈치시장 가족 영화관 운영
•자갈치시장 가족 오락관 운영(바다 캔들 만들기, 보드게임, 버스킹 공연, 초크아트)
•자갈치시장 푸드 토크 콘서트 2회 진행
- 부대행사
•자갈치시장 퀴즈쇼 및 미션 룰렛 돌리기
•수산물 20여종 현장 경매쇼
•경품행사
•쿠폰북 할인 행사
•관광통역안내사 운영
- 스토리텔링기반 관광가이드팝업북 기획·제작